빌게이츠 '생각의 속도' 출간 이 후 10년 어떻게 변했을까
권남희 수필가 정리
빌게이츠 『생각의 속도』정보의 속도 (상거래/지식관리/사업운영중심으로 구성된 책 )
1955년 미국 시애틀 출생. 13세부터 컴퓨터 PROGRAMING 시작. 1973년 하버드대학 입학했으나
1975년 그만두고 폴. 앨런과 함꼐 마이크로 소프트 설립. 빛의 속도보다 빠른 게 인간의
???생각의 속도???.빌 게이츠는 기업체를 생명체 OR 인체의 신경계에 견주어 고찰하다.-기업의
디지털 신경망이 어떻게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느냐에 따라 기업의 우열이 결정된다.
※ 디지털 세계에 대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해야 할일은 무엇인가-전자도구와 친해져라
(e-MAIL, 인터넷 사이트, 웹 사이트...)
차례소개
1.정보의 흐름이 생명줄 : INFORMATIOn FLOW is YOUR BLOOD
2.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꾼다: THE INTERNET CHANGES EVERYTHING
3.전략적 사고 향상을 위한 정보관리:MANAGE KNOWLDGE TO IMPROVE STRATEGIC THOUGHT
4.사업운영에 통찰력을 불어넣자 : BRING INSIGHT TO BUISINESS OpERATIoN
5.특수기업이 주는 일반적 교훈 : SPESIAL ENTERPRISES PROVIDE GENERAL LESSONS
6.예기치 못했던 발전을 기대하며 : EXPECT THE UNEXPECT
서문 : 비지니스는 다가올 10년 동안에 지난 50년보다 더 큰 변화를 겪게된다.
1980년대 質의 시대, 1990년대 REENGINEERING , 2000년대 속도의 시대
정보기술 투자의 80%를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 기술에 투자해놓고도
20%밖에 건지지 못하는 이유는 실현가능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적절한 정보를 기업 내 모두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 기술을 이용할 때의
장재력을 알지 못하는데서 생긴다. P.C는 정보공유, 협동, 즉시성, 자연성
1. 정보의 흐름이 생명줄
☞ 사실에 입각한 경영 / ☞ 디지털 신경망이 갖춰야 할 요소
☞ 종이없는 사무실 (1000가지 넘는 서류 양식-60가지로 줄이다)
P 49, P67 ,P 91 -비지니스 교훈, 디지털 신경망의 진단 / ♂ 자신에게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생각하고 밑그림을 그려라
2. 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꾼다
☞ 변곡점을 향해 돌진하라
☞ 중개인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 고객에게 다가서라
☞ 웹생활양식을 받아들여라
☞ 비지니스의 영역을 변화시켜라
☞ 먼저 시장에 진입하라
♂ 중개인의 몰락, 컨설턴트의 역할변화 (중첩된 단계를 생략시키고 생산자들과
직거래를 할 수있다)
비지니스 교훈 P104, P 124, P 148, P 167, P 176, P 192
* 기업과 고객사이의 역학변화 -구입자들은 마찰없는 환경에서 (중간마진)의 구입선호
* 경비절감의 예: 전화 통화당 3-5달러( 지불 액수가 매주 1만5천건에서 2만5천달러지불
‘델’ 사이트에서는 9만개 소프트웨어 파일이 다운로드 : 이러한 건수를 전화와 우편으로 한다면
매주 15만달러 소비
☞ GETTING INTERNER ☞ SURFING
* 인터넷은 ‘웹생활양식’ -공동체결성을 위한 생활양식
1998년 미국 가정의 절반이 P.C보유 이중 절반이 웹에 연결-앞으로는 학교에서 비밀번호로
엑세스하는 카메라를 제공- 집에 앉아서 자녀의 학교생활을 볼 수 있다.
* 컴퓨터가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음성인식기능 , 자연언어지각 기능 ’
☞ 업무와 생활의 한계가 사라진다 -인터넷은 지리적 제약을 완화시켜서 지역사회의 경계들을
변경하고 재정의하는 기능 -개인적인 문화접촉과 문화적인 접촉을 강화시킨다 ,
텔레비젼 시청이 줄어든다
* 구시대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라
* 증가하는 복잡성 따라하기
3. 전략적 사고방식을 위한 정보관리
※ 나쁜소식은 빨리 퍼져야 한다, 실패를 성공으로, 수치정보를 철저히 파악하라
지식노동자를 수준높은 사고 업무로 이동시켜라, 기업 I Q를 높여라,
크게 성공하려면 크게 모험하라
비지니스 교훈 (223, 242.265, 281
* 유능한 관리자는 어떤 종류의 나쁜 소식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처하는 결단력이 있다
* E-MAIL을 통한 변화
* 자기 방어에만 급급한 부정적인 자세를 과감하게 벗어라.
* 수치정보를 철저히 파악하라
(자료수집하기는 객관적인 출발점 제공 , 사업영역 확대, 협력사와 연결망 구축하기.
보다 많은 업무를 디지털 정보 업무로 대체하라 ,
* 지식노동자를 수준높은 사고 업무로 이동시켜라
(직원의 분석범위 확대하기, 정보자산을 최상으로 활용하라,
비지니스 교훈 (308, 326
* 크게 성공하려면 크게 모험하라 / (20년마다 사활을 건 모험을 시도)
4. 사업 영역에 통찰력을 불어넣자
비지니스 교훈 (342, 364, 380 )
* 사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하라 /* 현장에서 독립사업처럼 운영되는 수백개팀
* 옛날 것은 버린다. / * 현장근로자들의 역량강화 /* 생산라인 근로자들의 역할변화
* 정보기술을 통한 리엔지니어링- 정보기술을 전략적 차원으로 다루어라
5. 특수 기업이 주는 일반적인 교훈
* 효과적으로 통합된 의료체계 -웹을 통한 개인의 건강관리 / * 위기 상황에 대처한 신속한 대응
* 환자를 위해 완전한 디지털 기록 확보기 /* 지속적인 치료 제공하기 /* 잠재적인 위험요소 추적하기
* 국민을 위한 행정-서류 업무를 전자출판 방식으로 대체하라 / *생사의 갈림길, 신속한 반사신경
* 미지의 창공 너머로 진로를 수정한다- 종이 지도와 색연필 대신에 세계전역의 디지털 지도와 디지털 영상 , 군 정보부에서 주는 최신 첩보 군 비행사를 위한 제작한 제도도구의 렙톱컴퓨터
* 첩보 그리고 시간,
* 디지털로 연결된 학습공동체의 창조-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결 , 모든 시민의 기술 향상
※ 다양한 학습방법의 제공
※ 456페이지( 학교의 컴퓨터 활용에 관한 10가지 교훈)
(컴퓨터는 교실에 있어야 한다, 우등생보다 노력하는 학생이 컴푸터로부터 더윽 많은 것을
얻는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업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다, 학교들은 컴퓨터 활용계획을 주도면밀하게 수립해야 한다, 컴퓨터는 교육도구이다, 다른 모든 교과목의 수업시간에 통�되어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컴퓨터를 가질 �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중고 컴퓨터는 학교용으로 쓰기에 적절하지 않다, 컴퓨터는
전통적인 교육기능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인터넷과 E-MAIl은 그들의 말을 들어줄 청취자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북돋운다, 아이들은 컴퓨터를 매우 좋아한다
6. 예기치 못했던 발전을 기대하며
(디지털 방식으로 개방하라, 혼란에 대처하라, 인식의 틈에 투자하라,
부록 : 표준 디지털 프로세스 구축
멘트: 이 책을 10년 전에 읽었는 그 때 느낌은 결국 자기네 회가 프로그램을 사서 써라! 전세계 프로그램을 표준화하는 게 효율적이다 이니까...였다. 그러나 지나면서 생각해보니 전자상거래. 지식시장 등은 그의 말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