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남희의 독서일기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독서지도를 하는 분들에게

권남희 후정 2007. 7. 15. 09:03

 

권남희 수필가 정리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페리 노들먼 지음 (1942년 캐나다 토론토 출생. 유대인  어려서부터 책읽는 것을 좋아하여 노들먼은 예일대학에서 빅토리아 시대 문학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지금은 위니펙 대학교에서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중. 20여 년동안 어린이 문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한 끝에 이 책을 펴 냈다.  ‘그림책에 나오는 낱말들’ ‘어린이 문학에 대한 고찰1 .2.3’ 들이 있고 캐럴 매티스와 공동 작업한 청소년 판타지 ‘ 두 마음에 대해서’가 있다

제 1부 어린이 문학에 대해 생각하기

제 1장 이 책을 읽는 방법  ( 문학공부하기  ,

   의견과 대화         , 앞으로 읽을 것에 대해 생각하기 ,

  앞으로 읽을 것에 대해 쓰기

제 2장 어린이 문학을 읽는 방법

 어른 시점을 넘어서 보기 /   내포독자

 어린이 문학과 어른 문학의 다른점과 비슷한 점

 문학의 즐거움

제 3장 어린이 문학 가르치기

문학적 전략에 초점 맞추기/ 즐거움을 가르칠 수 있는가

우리가 가르치고싶어하지 않는 것/ 우리가 가르치고 싶어하는 것 

문학 전략 가르치기

제 4장 문학 텍스트 읽기 전략

세마타와 독서 / 텍스트 안의 공란 / 공란 채우기-일관성을 쌓아가는 전략

텍스트 전체의 일관성 세우기  /

제 2부 문화, 이데올로기. 그리고 어린이 문학

제 5장 아동기에 대한 일반적 가설

이데올로기 속의 어린이들/ 역사속의 아동기/ 오늘날의 아동기

몇가지 보편적 가설들 / 이데올로기로서의 가설들

왜 그 가설들은 진실일 수 있는가/

왜 그 가설들은 완전하게 진실일 수 없는가

그러나 가끔은 진실일 수도 있다

가설과 힘-우리는 왜 그것을 가지고 있는가

다른 존재로서의 어린이를 넘어서/ 어린이들은 그토록 다른 존재인가

아동기의 독서와 검열

제 6장  이데올로기 안의 어린이들

어린이들의 선택-독특해 질 자유/경제에서의  어린이 문학

어린이 책속의 세계 -논픽션?/어린이 놀잇감과 게임의 세계

어린이 텔레비젼의 세계/ 놀잇감, 텔레비젼, 영화, -문학과 인생을 위한 레퍼터리 /어린이들을 문화에서 자유롭게 만들어주기

제 7장 문학과 이데올로기

역사와 문학 /텍스트에 대항해서 읽기

정치적 가설을 표면으로 떠올리기/성에 대한 가설을 표면으로 드러내기

다문화주의 -인종과 민족성에 대한 가설을 표면에 드러내기

개별성에 대한 가설을 표면에 드러내기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2  -페리 노들먼  지음 -

제 3부 어린이 문학과 문학적 레퍼터리

제 8장 레퍼터리로서의 어린이 문학

1.상호 텍스트성 /2,서로를 위한 컨텍스트로서의 텍스트

3.장르로서의 어린이 문학/4.장르의 특성들

5.장르와 공식 /

제 9장 이론의 레퍼터리

1.이론의 컨텍스트 안에서 읽기/ 2.심리분석 관점

3.원형이론/4.구조적 패턴들/ 5.통일성과 해체

6.문학안의 가치. 규범

제 4부 어린이 문학의 종류

제 10장 시

1.어린이를 위한 시 ?/ 2. 소리와 이미지의 즐거움

3. 시 체험하기 /4. 동시 : 시선집 만들기

5. 왜 시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까, 거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제 11장 그림책

1. 시각적 상상력과 회화적 이해력

2. 그림책의 즐거움/ 3. 그림은 어떻게 스토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4. 글과 그림 안에서의 스토리텔링/ 5. 수수께끼로서의 그림책

제 12장 전래동화와 신화

1.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동화 / 2. 전래동화의 역사

3. 책으로 읽는 구비문학 : 갖가지 판들과 문화적 가치

4. 어린이들은 어떤 판을 읽어야 하는가

5. 전래동화의 특성 / 6. 문학적 전래동화      

7. 신화

부록  : 어린이 문학에 관해 좀 더 찾아보기

 용어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