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남희의 독서일기

권남희 수필교실 수업도서 <집을 순례하다> 나카무라 요시후미 지음

권남희 후정 2014. 1. 21. 11:46

권남희 수필교실 1월 넷째주 수업도서

 

집을, 순례하다 나카무라 요시후미 지음 황용운 .김종하 옮김 사이;출판

-어머니의 집에서 4평 원룸까지 20세기 건축가들이 집에 대한 철학을 담아 지은 9개의 집이야기 -

나카무라 요시후미 ( 1948년 지바현 출생. 일본을 대표하는 주택전문 건축가. 1987년 <미타니씨의 집>으로 신인 건축가상 수상. 1993년에는 <일련의 주택작품>으로 제 18회 요시다 이소야상 특별상 수상. 현재 일본대학 생산공학부 주거공간 디자인 코스 교수. 저서《다시,집을 순례하다 》《집을 짓다》등. 건축가를, 그것도 주택전문 설계자가 되고자 한 저자는 대학시절부터 자신을 매료시킨 20세기 주택의 명작을 찾아 카메라와 스케치북 하나 들고 떠난 《주택순례》를 7년 동안 해왔다. 그동안 20세기 건축의 거장들이 지은 집 30여 채를 견학했고, 그 중 17 채의 집을 선별해 《집을 순례하다》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에게 소개했다. 여행일기같기도 한 건축 안내서같기도 한 , 직접 그리고 찍은 스케치와 사진 등을 담은 수첩같기도 한 《집을 순례하다》시리즈는 맛깔스럽고 다정다감한 문체와 따뜻한 감성과 친절한 해설로 그의 대표 저서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이 책에서는 코르뷔지에가 연로하신 어머니를 위해 지은 18평의 《어머니의 집》을 비롯해 루이스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마리오보타, 필립존슨,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 알바 알토 등 8명의 거장이 지은 《작은 집》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후속편인 《다시, 집을 순례하다》에서는 안도 다다오를 비롯한 20세기 중후반 건축의 거정 8명이 지은 8개의 집을 다루고 있다. 이번에는 멕시코, 이탈리아, 댄마크까지 그 범위를 넓혔고 찰스 무어와 그의 동료들이 만든 집합주택까지 포함시켰다. 특하 이 책에서는 집이라는 <무대>위에 서 있는 등장인물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이 편히 살 수 있는 , 그래서 그들의 달고 따뜻한 삶의 체온이 듬뿍 담겨진 집 이야기를 담고 있다.

글을 열며 : 집을 찾아 떠나는 여행 ( 생략....... 건축아기기위해서는 여행이 필수적인 과외수업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어릴적부터 즐겨 여행을 해왔다.특히 주택을 찾아다니는 것은 여행을 계속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작은 설계사무소를 운영하는 저는 직접 여행을 준비하는 동안 시간과 비용을 무리하게 짜내면서까지 많을 때는 한 해에 일곱 번, 일수로 치자면, 일년 중 3개월 정도를 해외에서 보낸 적도 있습니다. .....생략..... 아 책은 르보르뷔지에, 알바 알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루이스 칸, 필립존슨,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 마리오 보타, 에릭 군나르 아스플룬드 등 20세기 건축의 거장 8명이 직접 지은 역사적인 명작이라고 할 수 있는 집을 제가 직접 방문하여 그 집안에 들어가서 , 그 집 주변을 걸으면서 그곳에서 본 것, 생각한 것, 느낀 것을 써 내려간 노트입니다.

1. 르 코르 뷔지에/ 어머니의 집 /스위스 (무도회의 수첩. 노부모를 위하여. 이야기가 흐르는 집. 가득한 건축적 배려. 지붕없는 거실. 고양이를 위한 테라스. 수수께끼같은 중축 <작은 집>

2. 루이스 칸 / 에시에릭 하우스/미국 ( 화상을 입은 두 아이. 이름다운 신전. 집을 닮지 않은. 동요되지않은 평면. Wind +Eye . <T>자 찾기

3. 마리오 보타 /리고르네토의 집/ 스위스 (둥근 안정. 우여곡절.촌락과의 융합. 접근로의 걸작.아름다운 실용품. 과감하게 폐쇄하고. 섬세하게 개장한. 대지에 뿌리를 내린 집

4. 에릭 군나르 아스플룬드/ 여름의 집/ 스웨덴 ( 숲에서 길을 잃은 아이. “건물에 다다갈 때는 걸어서 가세요.”. 남북이라는 방향성. 가로의 기원. 비틀어짐의 마무리. 무민Moomin.....닮다. 요정과 거인이 사는 숲)

5. 프랭크로이드라이트/ 낙수장/미국( 비행기 옆 좌석. 파란만장. 폭포가 있는 대지. 수평선과 수직선. Hearth. 의뢰인 등장 )

6. 필립존슨/ 타운하우스/미국(알바 알토/ 코에타로/ 핀란드(백야. 집을 실험하다. 총둥오리 가족의 나들이. 유쾌한 알뜰. 세로 상자 안. 잠에서 깨어나다)

7. 게리트 토머스 리트벨트/ 슈뢰더 하우스/ 네덜란드(르 코르 뷔지에/ 작은 별장/프랑스( 주택순례. 지중해 품에 안기어. 불가사리와의 우정. 4평짜리 집. 돌줄기)

* 글을 닫으며: 집을 짓는다 것

* 독자들을 위한 주택순례 안내도